이재명 "외교참사는 엎지른 물…제발 경제 참사라도 막자"

서정태 기자 | 기사입력 2022/09/29 [09:35]

이재명 "외교참사는 엎지른 물…제발 경제 참사라도 막자"

서정태 기자 | 입력 : 2022/09/29 [09:35]

한시적 공매도 제한·한미 통화스와프 체결 등 촉구 "국민 삶에 여야 따로 없어…민주당은 어떤 역할도 감당할 것"

  © 국민정책평가신문 타운홀미팅 제주편에서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28일 오후 제주미래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타운홀미팅 제주편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22.9.28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9일 "외교 참사는 엎지른 물이지만, 제발 경제 참사라도 막아보자"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에 무역수지 적자, 주가 폭락, 가계부채 부담까지 국민의 고통이 점점 커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의 큰 위기이자 민생의 위기"라고 우려했다.

이 같은 입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에서 비롯된 논란과 별개로 민생 문제 해결에 여야가 머리를 맞대자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전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도 윤 대통령의 순방 관련 논란에 대해 "국익과 국가위상 훼손에는 강력 대응하겠다"면서도 "정쟁 때문에 민생이 희생되면 안 된다"라며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한 초당적 협력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 대표는 또 페이스북 글에서 "대외경제 취약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부의 위기 대응 의지 표명과 발 빠른 초동 조치는 국내외에 분명한 시그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경제심리 안정을 위해 가계부채 대책 제시, 한시적 공매도 제한,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 등을 서둘러 이행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어 "우리 당이 할 수 있는 것부터 해나가겠다"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양극화, 불평등을 확대할 정부의 비정한 예산을 바로잡고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경제위기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하고, 다수당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 삶에 여야가 따로 있지 않다"라며 "민주당은 어떤 역할도 감당할 준비가 됐으니 함께 힘을 모아 경제 참사를 막아내고 위기 극복에 나서자"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