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 현대해상 목표가 낮춰…"자기자본 감소 영향 클 것"

김희준 | 기사입력 2023/06/02 [08:26]

NH투자, 현대해상 목표가 낮춰…"자기자본 감소 영향 클 것"

김희준 | 입력 : 2023/06/02 [08:26]

  © 국민정책평가신문 현대해상 최경주 인비테이셔널 포토콜

 

NH투자증권[005940]은 2일 금융당국이 제시한 새 회계제도(IFRS17) 가이드라인이 적용되면 현대해상[001450]의 자기자본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목표주가를 기존 5만6천원에서 5만원으로 낮췄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정준섭 연구원은 "아직 가이드라인의 세부 내용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보험사의 손익보다는 자본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며 "특히 자기자본 감소 영향이 손해보험 3개사 중 현대해상에서 가장 크게 나타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부터 보험부채를 시가평가하는 IFRS17 회계기준이 도입되며 각 사의 회계기준 자율성이 확대되자, 일부 보험사가 이를 활용해 보험계약마진(CSM) 등을 과대 산출하고 이익을 부풀렸다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이에 금융당국은 최근 실손의료보험의 계리적 가정 산출 기준 등이 담긴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상태다.

현대해상의 타격이 가장 클 것으로 본 이유로는 "현대해상의 1분기 해약환급금준비금이 4조4천억원으로 자기자본 내 비중이 56%여서 경쟁사보다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 연구원은 "현대해상이 주로 영향을 받는 부분은 실손의료보험에 대한 가정으로, 목표손해율인 100%에 도달하는 기간이 15년으로 확장될 것"이라며 "이번 가이드라인 적용 시 손익보다는 주로 자기자본 감소와 신지급여력제도(K-ICS) 비율 하락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해약환급금준비금 감소분만큼 이익잉여금이 감소하므로 배당 가능 이익의 변화는 없다"며 "또 제도의 불확실성도 점차 축소될 것이며 지금의 주가 조정은 과도하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