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속도감있는 GTX·철도지하화로 국민 체감도 높인다

김동수 | 기사입력 2024/02/26 [08:54]

정부, 속도감있는 GTX·철도지하화로 국민 체감도 높인다

김동수 | 입력 : 2024/02/26 [08:54]
비상경제장관회의서 '교통혁신 전략' 이행상황 점검

  © 국민정책평가신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정부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를 통한 '30분 이내 출퇴근', 지방 광역급행철도(x-TX) 도입, 철도·도로 지하화 등 이른바 '교통 혁신' 전략의 속도감 있는 이행에 나선다.

정부는 26일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영상회의 방식의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교통 혁신 전략의 이행 현황 및 올해 상반기 계획 등을 점검했다.

지난달 25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교통 분야 혁신 전략'을 발표한 데 이은 후속 조치다.

  © 국민정책평가신문 GTX-A 수서-동탄구간 영업시운전 전격 개시

 

◇ 지자체·업계와 GTX 연장·지방철도 협의

정부는 GTX-A·B·C 노선의 차질 없는 개통과 함께 이들 노선의 연장과 D·E·F 노선 신설을 골자로 한 '2기 GTX'를 추진 중이다.

GTX-A 노선 수서∼동탄 구간은 예정대로 오는 3월 30일 개통된다. 이를 위한 영업시운전이 지난 23일 시작됐다.

GTX-B 노선의 경우 용산∼상봉 구간은 내달 초, 인천대입구∼용산 및 상봉∼마석 구간은 올해 상반기 내 착공된다.

지난달 25일 공사가 시작된 GTX-C 노선은 '2028년 적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들 A·B·C 노선의 연장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도 이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A·C 노선 연장을 위해 경기도, 충남도 등 GTX가 연장되는 지자체와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고, B 노선 연장과 관련해서는 가평군, 춘천시와 협의 중이다.

D·E·F 노선 신설은 내년 상반기 '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정부는 오는 28일 인천을 시작으로 지자체 및 관련 업계를 대상으로 6차례의 설명회를 개최한다.

  © 국민정책평가신문 GTX-AㆍC 노선 연장 상생 협약식

 

지방 광역급행철도, 즉 x-TX 사업을 위한 준비 작업도 한창이다.

선도사업으로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예타)를 신청했고, '충청권 광역급행철도'(가칭 CTX)와 관련해서는 오는 4월 민자적격성조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나아가 국토부는 오는 4월 지자체 설명회를 통해 x-TX 사업을 발굴한다.

이미 건설업계, 금융업계와의 간담회를 통해 x-TX와 관련한 제도개선 사항 등 의견을 수렴한 상태다.

◇ 김포 광역버스 4개노선 개통 등 수도권 교통대책 구체화

'교통 혁신' 전략에 포함된 수도권 신도시의 권역별 단기대책도 속속 구체화되고 있다.

먼저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위해 광역버스 4개 노선 신설이 추진되고 있으며, 김포골드라인에 오는 6월부터 순차적으로 6편성을 추가 투입하기 위한 주행시험이 한창이다.

정부는 수도권 동·남·북부 지역 맞춤형 대책도 오는 6월까지 마련한다.

정부는 수도권 권역별 집중 투자사업(32개 사업, 7조4천억원) 이행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이달 중 구성한다.동시에 국토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의 갈등 조정 기능을 강화하고, 광역교통 개선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광역교통법 및 하위 법령 개정도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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