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식당 손님 줄었지만 공항은 붐벼···저변의 변화 알아야"

서정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2/21 [10:01]

이낙연 총리 "식당 손님 줄었지만 공항은 붐벼···저변의 변화 알아야"

서정태 기자 | 입력 : 2019/02/21 [10:01]

 

현안점검조정회의 모두발언

"기술 발전에 소비 행태 변화"

"업종과 고용에도 영향 미쳐"

서울경제



이낙연 국무총리는 21일 “민간소비가 회복 되지만 자영업 등 몇 개 업종은 위촉되고 고용도 감소한다”며 “그 저변에 무엇이 흐르고 있는가를 관련 업계도, 소비자도, 정부도 알고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6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경제 사회에 빛과 그림자가 있다”면서 그 배경으로는 ICT 등 기술 발전을 지목했다. 또 이런 변화에 대한 정부의 각성과 정밀한 대응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많은 식당에 손님이 줄었으나, 공항은 외국에 나가는 사람들로 붐비고 가게에는 손님이 줄었지만, 아파트 단지에는 택배 등 배달 차량이 밀린다”고 말했다. 또 이 총리는 “대면 거래는 줄고 비대면 거래는 늘고 있고, 사람들이 소속감과 안정감을 과거보다 덜 추구하고, 자아실현과 자기치유를 더 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이런 변화는 ICT 발달이라는 기술변화에 힘입은 바 크다”며 대신 그림자 격으로 “그 저변에는 초연결사회의 그림자가 도사리고 있다”고 지목했다. 관계 피로감이 쌓이면서 비대면 활동이 점점 늘고 이로 인해 오프라인 업종의 쇠퇴와 고용 악화가 이어진다는 지적이다.

이 총리는 “이런 변화가 우리에게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면서 “미국, 영국 같은 선진국에서도 온라인 거래 확대와 고령화 등에 따라 자영업이 몰락하고 지방이 공동화하는 일이 잇따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이런 변화는 당연히 관련업종에 치명적 영향을 주고, 그 업종의 고용에도 심대한 타격을 주게 된다”며 “이미 4차 산업혁명은 이렇게 진행되고 있다. 정부도, 업계도, 생활인들도 이런 흐름을 알고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