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극 ‘패왕별희’가 판소리를 만났을 때

이은경 | 기사입력 2019/03/13 [09:14]

중국 창극 ‘패왕별희’가 판소리를 만났을 때

이은경 | 입력 : 2019/03/13 [09:14]

         

서울신문

우싱궈 대만 연출가

 


“저는 판소리를 무너뜨리려는 게 아닙니다. 저의 노력을 통해 판소리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대만의 스타 연출가 우싱궈가 국립창극단의 신창극 ‘패왕별희’ 연출을 위해 한국을 찾았다. 우싱궈는 12일 서울 종로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제작발표회에서 “판소리는 가장 빛나는 보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패왕별희’는 중국 고전 초한지 속 항우의 마지막 순간을 모티브로, 그의 연인 우희와의 이별 이야기를 다룬 중국의 대표적인 경극 레퍼토리다. 국립창극단은 정통 판소리를 기반으로 한 창극으로 새롭게 재해석해 선보인다.

대만의 유명 배우이자 연출가인 우싱궈는 1986년 대만당대전기극장을 창설하고 중국 전통극 양식인 경극의 현대화 작업을 주도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그의 이 같은 시도는 전통 경극계에서 논란을 일으키며 스승에게 파면을 당하기도 했다. 우싱궈는 “경극은 충분히 다원화를 이뤘다”면서 “판소리 역시 많은 문화를 수용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설명했다.

이번 작품의 극본과 안무는 대만당대전기극장 행정감독인 린슈웨이가, 의상은 영화 ‘와호장룡’으로 아카데미 미술상을 수상한 예진텐이 함께했다. 작창과 음악감독은 이자람이 맡았다.

우싱궈는 2년 전 김성녀 국립창극단 전 예술감독의 제안으로 이번 작품을 연출하게 됐다. 그는 “서구의 예술을 경극화할 때 자신들의 작품을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게 됐다는 서양 관객의 평가를 받았다”며 “전통적 요소를 새롭게 창작·각색함으로써 지금 관객에게 더 큰 감동을 줄 수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이번 작품은 다음달 5~14일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무대에서 만날 수 있다.
정도를 걷는 얼론인이 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