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관계 악화 피해야” 공감대…“중재위·경제보복 발언 없었다”

서정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3/15 [08:02]

한일 “관계 악화 피해야” 공감대…“중재위·경제보복 발언 없었다”

서정태 기자 | 입력 : 2019/03/15 [08:02]

 

KBS

 



오늘 열린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따른 중재위 구성이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발언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또 더이상 배상 판결 문제로 양국 관계가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해나가자는 협의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교부는 오늘 오후 2시 반쯤부터 4시까지 김용길 외교부 동북아국장과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국장급 협의를 진행했다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당초 일본은 오늘 협의에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중재위 회부 방침을 밝힐 수 있다는 관측이 우세했지만, 관련 논의는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의 발언까지 더해지며 우려를 키웠던 관세상향이나 비자발급·송금 중단 등 일본정부의 보복조치에 대한 발언도 없었다고 외교부 당국자는 전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우리는 그 같은 조치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전달했고, 일본도 그러한 대립과 갈등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만의 하나를 대비해야 하는 것이 공직자이기 때문에 우리도 나름대로 만반의 준비는 하고 있다"면서도, "적어도 한일 외교당국 간에는 보복조치로 인한 관계 악화는 피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확인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오늘 국장급 협의는 일본이 한일 청구권협정 3조 1항에 따른 '외교적 협의'에 응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하고, 한국은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는 기존의 입장을 주고 받는 선에서 마무리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외교 당국 간 대화와 소통을 지속적·정기적으로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다음 번 국장급 협의는 일본에서 하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밝혔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