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학위와 인생5사운동

국민정책평가신문 | 기사입력 2019/04/02 [10:05]

행복학위와 인생5사운동

국민정책평가신문 | 입력 : 2019/04/02 [10:05]

 

학사, 석사, 박사 밥사 술사 감사 봉사 인사 희사 사랑

 

 

정책평가신문 논설위원장 최홍수교수  

▲     ©국민정책평가신문

 

인생5사운동은 독자와 국민, 사회를 따뜻하고 행복하게 만들자는 운동으로, 생활에 필요한 감사, 봉사, 인사, 희사, 사랑5가지 를 실천하자는 운동이다. 이 운동의 자는 한글은 같지만 한자는 각각 다르고, 사랑은 자가 앞에 있어 사랑이 가장 높은 행복학위(생활 속에서 웃음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정도, 필자 고안)이다. 이런 인생5사운동(필자 고안)을 독자들이 앞장서서 실천하고 우리 사회에 널리 퍼뜨린다면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국가도 신나게 된다.

 

1. 감사(感謝)와 봉사(奉仕)

우스갯소리로 학사, 석사, 박사보다 더 높은 행복학위를 ‘밥사라고 한다. 험난한 세상에서 내가 먼저 따뜻한 (식사) 한 끼를 사는 마음이 석사와 박사보다 더 고귀하고 크다. ‘밥사보다 더 높은 것은 술사(밥을 사는 것보다 술을 사는 비용이 큼)’이다. 친구가 힘들어하거나 도움을 필요로 할 때 맥주 한 잔을 하거나 소주 한 잔 하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알맞게 사는 이라는 뜻이다. 술사보다 더 높은 것은 '감사'이다. 항상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은 박사, 밥사, 술사보다 더 높다. 그럼 감사보다 더 높은 것은 무엇일까? 그건 바로 봉사이다. 도움이 필요한 곳이나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서 일을 하거나 재능을 나누면서 봉사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우리 사회가 따뜻하고 행복해지는 것 같다.

 

2. 인사(人事)

인사는 안부를 묻거나 공경, 친애, 우정의 뜻을 표시하는 예의로,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간에 먼저 본 사람이 해야 한다. 인사는 말이나 행동과 표정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나타나므로, 인사는 감사와 봉사보다도 범위가 넓다. 친절하게 인사를 하면 사람들 사이에 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친근감도 행복감도 생긴다. 그러나 요즘 인사가 메말라 이웃 사이는 물론, 떨어져 사는 부모와 자식, 형제 사이에도 안부인사가 줄어든다. 그렇다 보니 이웃 간에 싸움도 일어나고, 가족 간에 불화도 늘어나 행복과 점점 멀어진다. 그래서 인사하기 등 인생5사 운동이 매우 절실하다.

 

3. 희사(喜捨)

인간 사회는 서로 베풀고 혜택을 주고받으며 사는 것으로, 좁게는 부모 자식 등 가족끼리 넓게는 이웃이나 국가 간에 서로 주고받으며 공생 공존한다. 중국어로 ()于助人(낙우조인)’은 즐겁게 사람을 돕는다는 뜻이고, 한자어 희사(喜捨)는 아무 후회 없이 기쁜 마음으로 돈이나 물건을 남에게 베푸는 것을 말한다. 희사는 아무런 반대급부나 대가를 바라지 않는 순수한 마음으로 베풀기 때문에 아무나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감사, 봉사, 인사보다도 높은 행복학위(수준)이라고 생각한다. 평생 노점상이나 김밥장사 등으로 어렵게 모은 전 재산을 장학금으로 희사하는 분들의 아름답고 훌륭한 이야기는 메말라 가는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한다. 더 많이 가지고 더 많이 누린 분들이 자발적으로 희사하는 아름다운 운동이 널리 퍼지기를 희망한다.

 

4. 사랑

사랑을 한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지만 누군가를 아끼고 소중히 여겨 좋아하는 마음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의 사랑, 자식의 부모님 사랑, 사제 간의 사랑, 연인 간의 사랑 등 사랑의 대상도 다양하다. 그러므로 사랑은 행복학위 중에서 가장 넓고 최고로 높은 학위이다. 사랑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랑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아닐까? 자신을 사랑하지 않은 사람이 어떻게 다른 사람을 신뢰하고 사랑할 수 있으며 남에게 감사하고 봉사하며 희사할 수 있을까?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야말로 행복의 출발점이자 중요한 열쇠이니 자기 자신을 많이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자. 더불어 가족도 이웃도 국가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면서 우리나라를 사랑이 넘치고 신나는 신뢰 국가로 만들어 나가자!

 

독자 여러분, 지금 당장 부모와 형제자매, 남편과 아내, 친구와 연인, 직장 동료와 이웃 등 주위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사랑한다고 표현하자! 사랑의 말은 만병을 치유한다. 따뜻하고 진실한 사랑의 말 한마디는 본인뿐만 아니라 가정, 이웃, 국가를 건강하고 신뢰가 넘치게 한다. 아름다운사람은감정이 상한 사람에게 위로의 말을, 낙심하고 절망한 사람에게 희망의 말을, 환난과 고통 가운데 있는 사람에게 용기를 주는 말을, 문제를 당한 사람에게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로운 말을, 나태한 사람에게 권면의 말을 하여 그들로 하여금 다시 일어나 주위에 사랑과 빛을 발하게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