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호 여사 유언 “국민 화합·행복하시길”…여야 없이 조문

서정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6/12 [07:15]

이희호 여사 유언 “국민 화합·행복하시길”…여야 없이 조문

서정태 기자 | 입력 : 2019/06/12 [07:15]

 

“동교동 사저는 DJ기념관으로”

이낙연·권노갑·장상 장례위원장

청와대 “문 대통령 최고 예우 당부”

이해찬·황교안 조문 “유지 받들 것”

중앙일보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왼쪽 둘째)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1일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희호 여사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권 여사가 이 여사의 차남 김홍업 전 의원(오른쪽 둘째), 삼남 김홍걸 민화협 상임의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고(故) 이희호 여사 장례의 명칭이 11일 ‘여성지도자 영부인 이희호 여사 사회장’으로 정해졌다. ‘영부인’보다 ‘여성지도자’란 표현이 먼저 나온다. 생전엔 영부인으로 주목받았지만, 여성지도자의 모습이 기억됐으면 하는 유가족의 바람을 담았다고 한다. 한광옥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 여사는 사회운동가, 여성운동가란 점에서 높이 평가받을 수 있다.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해 많은 공헌을 했다”고 말했다. 빈소가 마련된 서울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는 오전부터 조문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장례집행위원장을 맡은 김성재 김대중평화센터 상임이사는 “유족들은 모두 임종을 지키면서 성경을 읽어드리고 기도하고 찬송가 부를 때에 여사님도 함께 찬송을 부르시며 편히 소천하셨다”고 했다.

김 이사는 이 여사가 지난해부터 준비한 유언도 공개했다. “우리 국민들께서 남편 김대중 대통령과 나에게 많은 사랑을 베풀어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 우리 국민들이 서로 사랑하고 화합해 행복한 삶을 사시기를 바란다. 하늘나라에 가서 우리 국민을 위해, 민족의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하겠다”는 말과 함께 “동교동 사저를 대통령사저기념관(가칭)으로 사용하도록 하고 노벨평화상 상금은 대통령 기념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하라”는 말을 남겼다.

조문객들은 여야를 불문하고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에 헌신한 고인의 삶을 기렸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10년 전 김대중 대통령이 돌아가셨을 때 이 여사는 ‘이 아프고 견디기 힘든 인생을 참으로 잘 참고 견뎌준 당신을 사랑하고 존경합니다’라고 말했다. 지금 이 여사께 그대로 전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낙연 총리는 방명록에 “어머니처럼 따뜻하고 쇠처럼 강인했던 여사가 국민 곁에 있었던 것은 축복이다”고 적었다. 이 총리는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의 뜻에 따라 권노갑 민주평화당 고문, 장상 전 이화여대 총장과 함께 공동장례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가가 할 수 있는 최대의 예우를 갖추는 차원에서 문 대통령이 당부한 사항”이라며 “북한의 고위급 조문단이 올 경우를 대비하는 차원도 있다”고 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김대중 대통령님은 저의 정치적 스승이었다. 정치에 입문할 때부터 돌아가실 때까지 30년 이상 모셨고, 이희호 여사는 김대중 대통령의 정치적 동지라고 생각한다”고 회고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여사께선 한평생을 함께 민주화의 한 길을 걸어 왔다. 또 1세대 여성운동가로서 여성 인권에도 많은 역할을 하셨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와 여성 인권을 위해 남기셨던 유지를 저희가 잘 받들도록 하겠다”고 애도를 표했다.

별세 전날 오후 5시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가 이 여사를 찾았다. 권 여사는 “여사님을 사랑하고 존경한다. 제가 외로울까 봐 자주 오셨는데 최근에 찾아뵙지 못했다. 여사님, 좋으시겠다. 대통령 곁에 가실 수 있어서…”라고 말했다고 한다. 장례는 김대중평화센터 주관으로 치러지며 14일 오전엔 신촌 창천 감리교회에서 장례 예배가 진행된다. 이 여사는 동교동 사저를 들른 뒤 국립묘지에 안장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