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수 사고 급수차 지원받고···'붉은 수돗물'에 급식 차질 학교 급증

권오성 | 기사입력 2019/06/18 [09:05]

생수 사고 급수차 지원받고···'붉은 수돗물'에 급식 차질 학교 급증

권오성 | 입력 : 2019/06/18 [09:05]

 

서울경제

 



인천시 일부 지역에 국한됐던 붉은 수돗물 사태가 영종도와 강화도로까지 번지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해당 지역 150여개 학교에서 급식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상태다.

18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전날 오후 기준으로 붉은 수돗물로 인해 피해를 입은 학교는 서구·영종도·강화군 내 초·중·고등학교와 유치원 등 총 151곳에 달한다.

우선 생수를 사들여 급식을 만드는 학교가 118곳(78.1%)으로 가장 많고 급수차를 지원받아 배식에 나선 학교는 14곳으로 집계됐다. 또 외부 위탁 급식을 하는 학교는 8곳, 자체 조리를 하지 않고 대체급식 중인 학교는 11곳이다. 이번 붉은 수돗물 사태의 초기인 지난 4일(66곳)보다는 줄어든 수치다.

현재 대체급식을 하고 있는 학교 중 7곳은 닷새 전 적수가 처음 발생한 강화군에 몰려 있다. 나머지 4곳은 서구다.

시교육청은 이들 학교도 빠른 시일 내에 생수나 급수차를 이용해 급식 조리를 시작할 것으로 내다봤다. 일선 학교에서는 생수로 수백명 분 급식을 조리하느라 여전히 큰 불편을 겪고있는 상황이다.

서울경제

 



한편 지난 11일 붉은 수돗물 사태로 이틀째 대체급식을 했던 서구의 한 중학교에서 학생 13명이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여 보건당국이 긴급 역학조사에 나선 상태다. 시교육청은 그러나 대체급식을 하는 학교가 줄어들고 있는 만큼 크게 우려할 만한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대다수 학교가 생수와 급수차 급식으로 넘어가면서 다행히 대체급식으로 인한 문제는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강화군 학교들도 조만간 자체 운영위원회 협의를 거쳐 자체 조리 급식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일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가 인천 서구뿐 아니라 중구 영종도와 강화도로까지 확대됐다. 붉은 수돗물이 나오는 곳은 인천 서구 8,500가구에 이어 영종도에서도 250여 가구가 붉은 수돗물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인천시는 이번 붉은 수돗물 사태와 영종도는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다가 뒤늦게 입장을 번복해 비난이 쏟아졌다. 인천시는 영종도의 경우 서구와는 수돗물을 공급받는 경로가 다르다며 이번 적수 사태와는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며 사후 보상 대상에도 포함하지 않았다가 시민들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인천시민단체들은 “이번 붉은 수돗물 사태를 빨리 해결하라”며 “상수도사업본부 쇄신대책 등을 포함해 ‘물 관리’ 개혁방안을 인천시가 제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