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日조치, 한미일협력에 바람직하지 않아”…폼페이오 이해 표명

서정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7/11 [09:55]

강경화 “日조치, 한미일협력에 바람직하지 않아”…폼페이오 이해 표명

서정태 기자 | 입력 : 2019/07/11 [09:55]

 

KBS

 



강경화 외교장관이 어젯(10일)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통화해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따른 한일관계 등을 논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습니다.

어젯밤 11시 45분부터 약 15분간 이뤄진 통화에서 강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에게 "일본의 무역제한 조치가 한국 기업에 피해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공급 체계를 교란시킴으로써 미국 기업은 물론 세계 무역 질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강 장관은 "이는 한일 양국 간 우호 협력 관계 및 한미일 3국 협력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우려를 함께 표명했습니다.

또 한국 정부가 투트랙 방침에 입각한 미래지향적 대일관계 발전 의지를 견지해왔음을 강조하면서 일본이 이번 조치를 철회해 더는 상황이 악화하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폼페이오 장관은 이해를 표명했다고 외교부는 전했습니다. 한미 양국 외교장관은 향후 한미·한미일간 각급 외교채널을 통한 소통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강 장관과 폼페이오 장관은 또 지난달 29∼30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고 역사적인 판문점 남북미 정상 회동이 성사돼 북미 실무협상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미 양국 장관은 한미 동맹의 발전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항구적 평화 구축이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앞으로도 각급에서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양 장관은 다음달 1일부터 사흘 간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다시 만나 북핵문제 등 상호관심사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