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합의는 美가 중재‥이번엔 어려워"

김석순 | 기사입력 2019/08/22 [12:40]

"위안부 합의는 美가 중재‥이번엔 어려워"

김석순 | 입력 : 2019/08/22 [12:40]

 

리비어 전 美 국무부 수석부차관보 "위안부 합의 美가 적극 관여"

"트럼프 등장으로 美 개입 어려워 휴전합의가 대안" 주장

아시아경제

 

 

 

미국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 관여했다는 전직 미 고위 관리의 발언이 나왔다. 다만 그는 현 한일 관계에 대해서는 미국의 개입이 어렵다는 전망도 내놓았다.

 

에번스 리비어 전 국무부 동아태 담당 수석QN차관보는 20일 미국의소리(VOA)와의 회견에서 매우 권위 있는 출처로부터 확인했다며 "한일 외에 복수의 미국 당국자들이 (위안부 합의에) 매우 적극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고 말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정부가 위안부 문제로 인한 한일 갈등에 개입해 위안부 합의를 유도했다는 것은 외교가에서는 정설로 통하지만 공식적으로는 확인된 바 없다. VOA도 리비어 전 수석부차관보의 발언을 전하며 미국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에 관여한 사실을 공식 부인해 왔다고 덧붙였다.

 

지난 2015년 12월28일 발표된 한일 위안부 합의는 2013년 12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서 비롯된 양국 갈등을 무마하기 위함이었다. 이후 졸속 합의 논란에 휩싸였고 문재인 정부 들어 폐기됐다.

 

리비어 전 수석QN차관보는 “개인적인 견해로는 미국의 적극적인 관여와 지원 없이는 합의 타결에 이르지 못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가 위안부 합의에 미국의 관여를 언급한 것은 현 한일 관계 해법과의 연관성 때문으로 풀이된다. 리비어 전 수석부차관보는 동맹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른 트럼프 정부의 입장을 감안하면 한일 갈등에 미국이 적극 관여하기 어렵다고 예상했다. 그는 "과거 미국 대통령들은 이런 문제에 적극 관여해야 한다고 느끼고 국무장관에게 행동을 요구하곤 했다"며 "지금 미국 정부는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있기 때문에 수동적이다"라고 판단했다. 이는 트럼프 정부의 미국 우선주의 탓에 미국의 개입이 어렵다는 해석이다.

 

리비어 전 수석부차관보는 미국의 적극 개입이 어려운 상황에서 한일 갈등을 푸는 방법은 이달 초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미 측이 제안한 '제한적 분쟁중지 협정(standstill agreement)'이 최선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정부 관계자는 "미 측이 분쟁 중지 협정 체결을 촉구한 후 우리 정부는 대화 테이블에 앉을 의향이 있었지만 일본이 거부했다"고 밝힌 바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