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실망…한일 대화 촉구”

서정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8/23 [08:05]

폼페이오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실망…한일 대화 촉구”

서정태 기자 | 입력 : 2019/08/23 [08:05]

 

중앙일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2일 오전(현지시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외교장관회의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자리로 찾아가 대화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캐나다를 방문해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외교장관과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 종료 관련 질문이 나오자 “오늘 아침 한국 외교장관과 통화했다”면서 “우리는 한국이 정보공유 합의에 대해 내린 결정을 보게 돼 실망했다”고 밝혔다.

미국은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인한 한일 갈등이 안보 문제로 확산되는 것을 경계하며 지소미아는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두 나라 각각이 관여와 대화를 계속하기를 촉구한다”면서 “한일의 공동 이익이 중요하고 이는 미국에 중요하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두 나라 각각이 관계를 정확히 옳은 곳으로 되돌리기 시작하기를 바란다”면서 “이는 북한(대응)의 맥락에서 매우 소중할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우리가 하는 일에 있어서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들(한일)은 모두 미국의 대단한 파트너이자 친구이고 우리는 그들이 함께 진전을 만들어 나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의 이날 발언은 지소미아 유지를 바란다는 미국의 입장에도 한국 정부가 지소미아 중단을 결정한 데 대해 불편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이날 미 국방부는 데이비드 이스트번 국방부 대변인 명의로 발표한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가 일본과 지소미아 연장을 하지 않았다”며 “강한 우려와 실망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스트번 대변인은 “우리는 한일 관계의 다른 분야에서의 마찰에도 불구하고 상호 방위와 안보 결속은 지속돼야 한다고 강하게 믿고 있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애초 이날 아침엔 한일 양국이 이견 해소를 위해 신속히 협력하기를 권장한다는 논평을 냈다가 몇시간 만에 수위를 높인 논평을 다시 내기도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