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밖 지소미아 종료 충격…日 "즉시 韓정부에 항의"(

오준 | 기사입력 2019/08/23 [08:20]

예상밖 지소미아 종료 충격…日 "즉시 韓정부에 항의"(

오준 | 입력 : 2019/08/23 [08:20]

 한국정부가 22일 한·일간 군사정보 보호에 관한 협정(지소미아)을 종료하기로 결정하자 일본정부는 “예상 외의 조치”라며 충격에 빠진 모습이다. 일본 정부는 즉시 한국 정부에 항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6시께쯤 청와대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마치고 지소미아 종료를 발표하자, 일본 언론들은 일제히 속보를 통해 이 사실을 발표했다. 지소미아 종료를 예상하지 못했다는 듯 충격이 큰 모습이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우리나라 국방부 격) 고위 관계자는 “믿을 수 없다. 한국은 도대체 어떻게 가려고 하는가. 정부로서는 앞으로 대응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예상외의 조치로 한국의 주장을 냉정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한국은 수출 관리상의 문제를 이유로 내세웠기 때문에 범정부 차원에서 앞으로의 대응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해외에서도 관련 소식을 일제히 신속 보도했다. 미국 유력지 워싱턴포스트(WP)는 이번 결정이 “동맹국 간의 정보 공유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미국의 우려를 낳을 것”이라고 전했다. 미국 AP통신도 “이번 한국의 결정은 동아시아지역 미국의 주요 동맹국 간의 긴장을 더욱 높일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프랑스 AFP통신은 “북한이 계속 미사일 실험을 하는 상황에서 안전보장과 관련한 협력체제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고, 로이터통신은 “일본과 한국 간에는 역사의식이나 무역에 대한 대립이 격해지고 있었다.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수출우대국)에서 제외하면서 ‘중대한 변화’가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일본정부는 지소미아 종료가 일본 안보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반응도 내놓고 있다. 일본 고위관계자는 기자단에게 “미국과 일본의 안보동맹은 굳건하다”고 강조했다. 재일 미군사령부는 “한국과 일본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면서도 “미국과 일본의 동맹이 이 지역 안전보장의 기초가 되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는 “유감이지만, 한국의 대응이 어떻든 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책임은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해결됐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방위 면에서는 미국과 일본이 연계하고 있는 만큼 당장 영향이 나타나지는 않겠지만, 앞으로 (한·일) 방위당국 간 의사소통이 더욱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아베 총리 일본 총리도 오후 6시 반께 총리대신관저에서 나오면서 기자단에게 지소미아 종료에 대한 질문을 받았지만, 한쪽 손을 들어 보였을 뿐, 대답은 하지 않았다고 NHK는 전했다.

이데일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AFP제공]

연합신보 사회부 국장으로 다소 활용과
파이낸셜신문 - e중앙뉴스 논설위원으로 많은 작품 기고 하였슴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