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증인이다"···경남서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추진

김동수 | 기사입력 2019/09/09 [08:06]

우리가 증인이다"···경남서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추진

김동수 | 입력 : 2019/09/09 [08:06]

 

2021년까지 지자체 지원·시민모금활동 등으로 건립 예정

신상훈 도의원 "이제 우리가 증인, 행동해야 할 때"



노컷뉴스

경남교육청에 설치된 인권·평화 조형물 '기억과 소망' 소녀상

 


경남에서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을 건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함께하는 마창진시민모임 등 경남 18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5일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추진위원회 준비모임'을 결성하고 본격적인 추진을 선포했다.

이들은 "역사관은 인권과 평화, 역사 교육의 장이 될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일본 제국주의가 식민 지배와 침략 전쟁 수행을 위해 조선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어린 소녀와 여성들을 사기와 강압 등을 동원해 강제로 일본군의 성노예로 만든 전시성 폭력 범죄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아직도 우리는 가해자에게 범죄 책임을 제대로 묻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 김복득 할머니가 두려운 일이 미래세대에게 일어나지 않도록 하려면 일본군 위안부 피해의 진실을 기록하고 기억해야 하고 일본에게 범죄를 물어 법적 책임을 이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피해 여성들의 존엄 회복은 물론 진실에 기초한 기록과 기억 행동으로 정의를 실현해 전시 성폭력 범죄를 근절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고 미래세대에게 인권과 평화가 살아 숨 쉬는 행복한 세상을 물려주는 발걸음이 될 것"이라며 "경남도와 시군도 이 역사적 책무를 이행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고 역사관 건립에 함께해 주실 것을 도민 여러분께 간절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신상훈(비례) 도의원도 지난 6일 도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이제는 우리가 증인이며, 기억을 넘어 행동해야 할 때"라고 역사관 건립에 힘을 보탰다.

신 의원은 "일본은 전쟁 범죄의 증거와 증인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부정하고 싶은 존재"라며 "일본이 기다리는 것은 유일한 증거인 할머니들이 모두 세상에 떠나는 것, 바로 이 잔인하고 슬픈 카운트다운이 끝나기만 바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남은 8월 14일을 국가기념일이 되기 전부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로 지정했다"며 "지리적으로 일본과 가까워 위안부뿐만 아니라 강제징용 등 전쟁 범죄 피해자가 많은 곳이지만 관련 역사관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경남교육청을 향해서도 "경남에도 우리의 아픈 역사를 바로 바라볼 수 있는 특별한 공부방이 필요하다"며 "역사를 배우고 기억을 공유하는, 기록물을 관리하는 공간 설치도 함께 제안한다"고 밝혔다.

노컷뉴스

일본군 위안부 추모조형물 '인권자주평화 다짐비'가 지난 2015년 창원시 오동동 문화의 거리에 설치됐다. 제막식에 참석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다짐비를 어루만지고 있다

 


역사관 건립은 지난 2012년에도 추진됐었다.

당시 고 김복득 할머니는 아껴 모은 재산 2000만 원을 역사관 건립에 써 달라며 기부하기도 했다.

하지만 경상남도가 2013년 12월 역사관 건립에 따른 자료조사 수집 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하면서 민관 공동 추진이 백지화됐다.

시민단체들은 지자체 지원과 시민모금활동 등으로 기금을 마련해 2021년까지 역사관을 건립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경남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4명이 생존해 있으며, 모두 80대 후반에서 90대 중반의 고령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