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핫요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돼
 
이은경   기사입력  2019/09/11 [08:37]

 혈압 수치가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핫요가’ 수업을 진행한 결과, 그 수치가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핫요가란?

핫요가는 요가의 발생지인 인도의 환경을 그대로 옮겨 실내 온도를 38°C로 유지하는 전용 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운동을 말한다. 뜨거운 환경에서 요가를 하기 때문에 근육의 이완이 잘 돼 부상의 위험을 줄이며 몸의 유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땀으로 노폐물과 독소를 빼주기 때문에 체중 감소와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다.

하이닥


혈압 감소에 효과적인 핫요가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 Stacy Hunter 교수 연구팀은 20~60세 사이의 성인 10명을 대상으로 핫요가가 혈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이전 연구에서 규칙적인 요가 운동이 혈압 조절에 긍정적이라는 결과가 있었지만, 핫요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어 이 같은 연구를 하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참가자 모두는 고혈압은 아니지만, 정상 혈압 범주에서 벗어난 ‘경계성 고혈압’ 상태였다. 즉, 혈압의 정상범주인 120/80mmHg보다 높지만, 명백한 고혈압인 140/90mmHg보다는 낮았다.

연구팀은 참가자 10명 중 5명은 매주 3시간씩 12주간 핫요가 수업을 수강하게 하고, 대조군 5명은 요가 수업을 진행하지 않았다. 그리고 12주 후 두 그룹의 평균 혈압, 스트레스 정도, 혈관 기능을 비교했다.

그 결과, 핫요가 수업을 진행하지 않은 군은 혈압에 변동이 없었던 반면, 수업에 참여한 군은 평균 수축기 혈압이 126mmHg에서 121mmHg로, 이완기 혈압은 82mmHg에서 79mmHg로 감소했다.

또한, 스트레스 정도 역시 핫요가 수업을 진행한 군은 감소했지만, 이를 하지 않은 군은 변화가 없었다. 그리고 혈관 기능은 두 그룹 모두 변화가 없었다.

Hunter 교수는 “이번 연구는 참가자 수가 적어 예비적이지만,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성인의 혈압을 낮추는 또 다른 방법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 더 큰 규모의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2019 미국 심장 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회의에서 발표되었으며 Healthy Day, Sciencedaily 등의 외신에서 보도했다.

정도를 걷는 얼론인이 되겠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9/11 [08:37]  최종편집: ⓒ 정책평가신문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