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우울증(Corona Blue) 이기기

최홍수 | 기사입력 2020/08/18 [10:15]

코로나 우울증(Corona Blue) 이기기

최홍수 | 입력 : 2020/08/18 [10:15]

  © 국민정책평가신문 논설위원 최홍수교수

 

 

코로나 확진자가 계속 나오면서 온라인 구매, 원격 근무, 원격 수업 등 언택트(비대면) 경제(Untact Economy)가 관심을 끌고 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 속 거리두기에 따른 불편함과 더운 날씨에 마스크를 착용해야 함으로 답답함을 호소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 블루(Corona Blue)란 코로나(Corona)와 우울증(, 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 확산으로 집콕, 방콕 생활이 많아지고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뜻한다. 아울러 휴식의 공간이 되어야 할 집이 코로나로 인해 가족들이 집안에서 이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다 보니 불안과 갈등으로 부부가 헤어지는 코로나 이혼이라는 말도 생겨났다.

 

‘문제 속에 답이 있다.’라는 격언처럼 우울감(Blue) 속에 코로나 우울증을 이기는 비밀이 있다. 블루(Blue)의 영문 각 글자 B(장점), L(사랑 또는 웃음), U(조화), E(먹고 힘내기)가 바로 코로나 블루나 우울증을 극복하는 비결(필자 고안)이니 잘 실천하여 코로나를 이겨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코로나 이후)를 대비하자.

 

 

1. B: Beauty(장점)

우리가 ‘아름다움, 미인’ 등의 의미로 잘 알고 있는 영단어 Beauty에는 장점이란 뜻도 있다. 단점이 아무리 많은 사람일지라도 장점이 한 가지라도 있기 마련이다. 절장보단(絶長補短)은 긴 것을 잘라서 짧은 것에 보태어 부족함을 채운다는 뜻으로. 장점이나 좋은 것으로 단점이나 부족한 것을 보충함을 이르는 말이다. 우리 모두 자기의 장점을 찾아 단점을 보충하여 코로나 블루를 이겨내고 즐겁게 살아가자.  

 

국어사전에는 장점은 좋거나 잘하거나 긍정적인 점이라고 하고, 단점은 잘못되고 모자라는 점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독자 여러분이 좋아하거나 잘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면서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할 때 코로나 우울증을 이겨낼 수 있다.

 

2. L: Love(사랑) or Laugh(웃음)

사랑과 웃음의 공통점은 우리에게 힘을 주는 동시에 만병통치약이다. 사랑을 한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지만 누군가를 아끼고 소중히 여겨 좋아하는 마음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 부처님의 자비로운 사랑, 부모의 한없는 사랑, 자식의 부모님 사랑, 사제 간의 사랑, 연인 간의 사랑 등 사랑의 주체와 대상은 다양하다. 이런 사랑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랑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아닐까? 자신을 사랑하지 않은 사람이 어떻게 다른 사람을 신뢰하고 사랑할 수 있을까?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야말로 우울증을 극복하고 행복으로 가는 출발점이니 자기 자신을 많이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자.

 

아울러 지금 바로 부모와 형제자매, 남편과 아내, 친구와 연인, 직장 동료와 이웃 등 주위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사랑을 표현하자! 사랑의 말은 만병을 치유한다. 따뜻하고 진실한 사랑의 말 한마디는 본인뿐만 아니라 가정, 이웃, 나라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든다. 사랑이 넘치는 사람은 감정이 상한 사람에게 위로의 말을, 낙심하고 절망한 사람에게 희망의 말을, 어려움과 고통 가운데 있는 사람에게 용기를 주는 말을, 문제를 당한 사람에게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로운 말을, 게으른 사람에게 권면의 말을 하여 그들로 하여금 다시 일어나 주위에 사랑과 빛을 발하게 한다.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는 웃는 집 대문으로는 온갖 복이 들어온다는 말로 웃으면 복이 온다는 뜻이다. 일소일소(一笑一少) 일노일로(一怒一)란 한 번 웃을 때마다 한 번씩 젊어지고 한 번 성낼 때마다 한 번씩 늙는다는 뜻이니, 코로나 블루를 이기면서 행복해지고 싶다면 화()를 자제하고 웃자!

 

웃음은 코로나 바이러스처럼 전염성이 강해, 우리가 웃으면 주변 사람들도 웃게 되어 우리 사회는 웃음이 많아지고 밝아지며 행복해진다. 공자, 노자, 장자, 맹자, 순자보다 더 훌륭한 스승은 ‘웃자’라는 농담조의 말이 있다. 이 말은 웃음은 인생 최고의 스승이면서 건강과 행복의 최고비결이라는 의미를 내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웃음은 행복이고 건강이다. 이것은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고 웃으니까 행복해진다는 말과 상통한다. 웃음은 보약보다 낫고, 고통을 지우는 지우개이고, 코로나와 병을 없애는 치료제이며, 마음의 비타민이다. 우리 모두 지금 당장 큰 소리로  ‘하하하’ 웃어보자!

 

3. U: Unison(조화) 

워라밸은 일과 개인 삶의 균형(Work and Life Balance)을 줄인 말로, 요즘 인기를 받고 있는 말이며, 직장을 선택하는 조건으로 중요시 되고 있다. 일과 삶의 균형과 조화를 위해서는 육체 건강과 정신(영적) 건강도 함께 고려해야 하므로 적당한 일이나 운동을 하면서 적당한 독서를 병행해서 조화로운 생활을 해야 우울감을 극복할 수 있다.

 

4. E: Eat and Energy(먹고 힘내기)

확찐자는 코로나 감염 우려로 외출을 자제하면서 집안에서만 생활을 하다 보니 활동량이 급감해 살이 확 찐 사람을 낮추어 부르는 신조어이다. 코로나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적당한 일과 운동 및 적당한 독서를 하면서 적당히 잘 먹고 영양을 충분히 보충하여 힘을 내어 면역력을 길러야 한다.

 

감사 격려 웃음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