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이 신나야 우리나라도 신난다!

최홍수 | 기사입력 2020/10/30 [06:58]

청년들이 신나야 우리나라도 신난다!

최홍수 | 입력 : 2020/10/30 [06:58]
 

  © 국민정책평가신문 국민정책평가신문 논설위원 최홍수교수

 

우리나라 1529세 청년실업률이 20183월부터 두 자리 숫자인 11.1%가 된 후 계속 고공비행을 이어가고 있으며 코로나 19로 인해 자영업자는 물론 청년들도 일자리를 잃고 있다. 정부와 공공부문 등이 일자리 창출을 위해 애쓰고는 있지만, 청년들은 학교 졸업 후 괜찮은 직장을 얻기가 어려워서 비정규직 취업, 시간제 근무, 구직 단념 등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렇다 보니 우리나라 청년 대다수는 불안과 걱정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우리 국민 모두가 우리 청년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사랑을 베풀어 주기를 바라며, 필자는 청년들에게 조금이나마 용기와 희망을 주기 위해서 유지경성, 남원북철, 군자표변, 화룡점정 등의 성어를 소개한다. 이 성어들에서 새로운 지혜를 얻어, 정부와 기업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청년들이 뜻을 세우고 꿈을 펼칠 수 있는 활동의 무대를 만들어 주고, 젊은이들은 다시 일어나서 앞으로 힘차게 전진하여 따뜻하고 멋진 빛을 발하게 된다면 기업도 정부도 우리 사회도 신나게 될 것이다.

 

1. 뜻 세우기

유지경성(有志竟成)뜻을 올바르게 가지고 그것을 이루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면 반드시 성취할 수 있음을 비유하는 말이다. 유지자사경성(有志者事竟成)이라고도 하니 청년들이여, 지금 상황이 어렵고 힘이 들어도 먼저 뜻을 세우자!

 

2. 올바른 방향으로 전진

남원북철(南轅北轍)수레의 끌채(방향)는 남으로 향하고 바퀴는 북으로 간다.’는 뜻이다. 이 말은 한 마부가 남쪽에 있는 초나라에 간다고 하면서 남쪽으로 가지 않고 반대 방향인 북쪽으로 마차를 몰아가니 초나라와 점점 더 멀어져 가고 있다는 말로, 목적과 행동(방법/방향)이 서로 상반됨을 뜻한다. 젊은이들이여, 뜻을 세우되(유지경성) 남원북철하지 말고 올바른 방향을 찾아 전진 또 전진하자!

 

3. 잘못 고치기

군자표변(君子豹變)군자는 표범과 같이 변한다.’는 뜻이다. , 표범의 털가죽이 아름답게 변해 가는 것처럼 군자는 자기 잘못을 고쳐 신속히 선()을 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 말은 원래 군자는 신속하게 자기를 개선하여 덕행을 쌓는다는 뜻으로 긍정적인 말이었으나 지금은 이제까지의 방식 또는 태도를 한꺼번에 바꾸어 버리는 사람이라는 부정적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군자표변을 긍정적으로 해석하여 청년들이여, 방향이 틀리거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즉시 바로 잡자!

 

4. 마무리 잘하기

화룡점정(畵龍點睛)용을 그린 다음 마지막으로 눈동자를 찍어 넣는다.’는 뜻으로, 일의 가장 중요한 부분,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을 마무리함으로써 일을 완벽하게 마친다는 뜻이다. 청년들이여, 부단한 노력을 하면서 끝마무리도 잘하여 뜻을 이루자!

 

5 분위기 조성

젊은이들은 우리나라의 기둥이고 미래다. 청년들이여, 여러분이 살아야 우리 대한민국도 산다. 청년들이여, 뜻을 세워(유지경성) 방향을 바르게 정하고(남원북철) 힘차게 전진하여 화룡점정하자! 아울러 기업은 물론 정부와 사회도 아니 우리 모두가 청년들이 유지경성하고 화룡점정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여야 한다.

 

자료: 4차 산업혁명 시대 공직자의 가감승제 230232쪽 참조

 

감사 격려 웃음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