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AZ접종, 국제사회 안전성 평가 검토해 신속히 판단"

서정태 기자 | 기사입력 2021/04/08 [09:26]

정총리 "AZ접종, 국제사회 안전성 평가 검토해 신속히 판단"

서정태 기자 | 입력 : 2021/04/08 [09:26]

 "EMA, 여전히 AZ백신 안전성 유효하다는 공식의견 발표해"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4.8 kimsdoo@yna.co.kr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가 혈전 발생 논란이 있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보류한 것과 관련해 8일 "국제사회의 안전성 평가를 면밀히 검토해 과학적 판단을 신속히 내리고, 그 결과를 투명히 알리라"고 질병관리청에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다행스럽게도 어제 밤 유럽의약품청(EMA)은 '매우 드문 부작용이 발생하긴 했지만 여전히 AZ 백신의 안전성은 유효하다'는 공식 의견을 발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가 전날 내린 만 60세 미만과 특수학교·보건교사 등에 대한 AZ 백신 접종 보류 결정에 대해선 "국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조치였다"고 설명했다.

    EMA가 전날 밤 AZ 백신과 특이 혈전증 간 연관이 있다며 이를 부작용 사례에 올려야 한다면서도, AZ 백신 접종의 이익이 부작용 위험성보다 크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함에 따라 정부는 이 결과를 분석해 AZ 접종 재개 등에 대한 입장을 정할 방침이다.

    정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 대해선 "지금 여기서 확산세를 막지 못하면 4차유행이 현실화될 수 있는 '풍전등화'의 위기 상황"이라며 "정부가 먼저 각성하고 실효성 있는 방역대책 마련에 역점을 두겠다"고 했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전날 치러진 재보선에 대한 언급은 별도로 하지 않았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