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언론사 기사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의외의 칼슘 덩어리…달걀 껍질, 버릴까 말까?
 
국민정책평가신문   기사입력  2018/05/05 [19:28]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완전식품’ 달걀은 가장 값싼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요리만 하면 쌓여 가는 달걀 껍데기는 ‘골칫덩어리’입니다. 게다가 달걀 껍데기에는 각종 이물질이나 식중독균이 남아 있을 수 있어 심지어 취급에도 주의가 필요하죠. 그런데 달걀 껍데기엔 의외로 숨은 장점이 많습니다.

 

사실 달걀 껍데기는 우수한 칼슘 공급원입니다. 달걀 껍데기는 완전한 탄산 칼슘으로, 무려 1000㎎의 칼슘이 들어 있습니다.

 

국제학술지인 브라티슬라바 의학 저널에 실린 연구(1999)에선 연구 골다공증 환자들의 식단에 달걀 껍데기 가루 300g, 비타민D 400g, 마그네슘 400g을 추가, 4개월간 제공했습니다. 이후 뼈의 미네랄 밀도를 측정한 결과, 최소 4.4%, 최대 16%의 골밀도 상승을 보였습니다.

 

또한 풍부한 칼슘 성분은 관절 통증 장애에도 도움이 됩니다. 달걀껍데기에 붙은 막이 관절염과 같은 염증과 통증 장애를 완화합니다.

 

2009년 미국에서 진행된 연구에선 관절 통증 환자에게 달걀 껍데기에 붙은 얇은 막 500㎎을 복용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7일 후 관절통이 현저히 감소하고 유연성과 운동 범위는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료 30일 후에는 참가자 중 절반이 관절 통증과 염증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이 같은 연구 결과가 있으나 달걀 껍데기는 섭취보다는 다양한 방법으로 ‘재활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껍데기를 재활용할 때엔 깨끗한 세척이 필수입니다. 베이킹소다를 뿌려 30분 정도 소독한 뒤 바짝 말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의외로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빨래

 

깨끗하게 세척한 달걀 껍데기는 표백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달걀 껍데기는 염기성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빨래를 삶을 때 세탁망에 껍데기를 넣고 삶아보세요. 흰 옷의 얼룩도 금세 없애주고, 더 새하얀 옷으로 만들어 줍니다.

 

2. 믹서기 날 세척

 

달걀 껍데기는 믹서기의 날을 세척할 때 활용해도 좋습니다. 달걀 껍데기와 물을 조금 넣고 믹서기를 작동시키면 칼날이 보다 날카로워지는 것은 물론 깨끗이 세척할 수 있습니다.

 

3. 거름

 

달걀 껍데기를 잘게 부숴 화분의 거름으로 활용하면 껍데기가 부패하며 칼슘이 분비됩니다. 이 칼슘 성분이 화초의 병충해를 예방하는 데에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토양도 비옥하게 해줍니다.

 

4. 천연 가습기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달걀 껍데기는 가습기 대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달걀의 윗부분만 깨서 요리에 사용한 뒤 깨끗이 씻어 물을 담아놓으면 껍데기 구멍으로 수분이 증발해 가습기 역할을 합니다.

 

5. 텀블러 세척

 

달걀 껍데기를 잘게 부숴 텀블러나 입구가 좁아 세척하기 힘든 병 안에 넣은 뒤 따뜻한 물, 세제와 함께 섞어줍니다. 달걀 껍데기가 연마제 역할을 해 텀블러 안쪽까지 깨끗하게 세척해줍니다.

 

6. 신김치 맛 완화

 

달걀 껍데기는 김치가 시는 속도를 늦추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달걀 껍데기 4개 정도를 끓는 물로 소독한 뒤 햇볕에 바짝 말린 후 김치통에 넣어주면 산과 염기성의 중화 반응으로 인해 김치가 시는 속도를 늦춥니다.

 

7. 피부 각질 제거

 

달걀 껍데기 안쪽에는 수분을 공급하는 히알루론산이 풍부합니다. 껍데기를 잘게 부숴 흰자 1개와 잘 섞은 뒤 거품을 내 얼굴에 바르고 미온수로 헹궈내면 촉촉하고 맑은 피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약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달걀 껍데기는 반드시 잘게 부숴야 합니다.

 

8. 습기 제거

 

달걀 껍데기를 햇볕에 말린 뒤 잘게 부숴 종이컵에 담아 신발장, 옷장, 화장실에 두면 제습 효과에도 탁월합니다.

 

9. 욕실 청소

 

더러워진 욕조나 세면대에 달걀 껍데기를 부숴 뿌린 뒤 부드러운 스펀지나 천수세미를 활용해 닦으면 물때 제거에 좋습니다. 양파망에 달걀 껍데기를 넣고 세제를 짜서 싱크대를 닦아줘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10. 벌레 물린 곳

 

달걀 껍데기를 애플 사이다 식초에 넣은 뒤 이틀 정도 보관합니다. 이후 모기나 벌레 물린 곳에 문지르면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shee@heraldcorp.com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5/05 [19:28]  최종편집: ⓒ 정책평가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