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중국산 원료 쓴 의약품은 모두 믿을 수 없다?…확산되는 ‘중국산 포비아’
 
김원희   기사입력  2018/07/11 [09:08]

 -중국산 원료 쓰는 타 의약품까지 의심

-중국산 원료 저렴해 선택하는 제약사 많아

-모든 중국산이 품질 나쁠거라는 단정은 위험  

수 년째 탈모치료제를 복용 중인 박모(42)씨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고혈압약 소식을 접하고 걱정이 생겼다. 자신은 고혈압 환자가 아니어서 이번 사태와 직접적인 상관은 없지만 자신이 먹고 있는 약에 대한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 특히 이번 문제가 중국산 원료 의약품에서 불거져 나온 것이 마음이 걸린다. 비용을 아끼기 위해 오리지널 의약품이 아닌 복제약을 먹고 있는데 혹시 이 약도 원료가 중국산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어서다. 평소 중국산에 대해 별로 믿음직스럽지 못하다고 생각하고 있던 박씨는 제약사에 문의했고 다행히 중국산 원료가 아닌 국내산 원료로 약을 제조하고 있다는 답을 들었다.

발암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추정되는 고혈압약 일부 제품이 안전성 우려로 판매중지 처분이 내려진 가운데 이번 논란이 중국산 원료를 사용하는 모든 의약품에까지 불똥이 튀고 있는 모양새다. 다만 이번 사태로 모든 중국산 원료에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확대 해석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식약처는 11일 현재 중국 ‘제지앙 화하이’사가 제조한 원료의약품 발사르탄을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115개 제품에 대해 잠정 판매중지 및 제조중지 조치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제지앙 화하이사가 고혈압약인 발사르탄 제제를 만들 때 첨가한 물질에 2A군 발암물질로 알려진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포함된 것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유럽의약품청(EMA)이 해당 제품들에 대한 임시 판매중지 조치를 내리자 식약처도 지난 7일 유럽과 같은 조치를 취했다.

문제는 이번 논란이 된 제조사가 중국 측 기업이라는 것이다.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중국산 제품에 대해 ‘싸다, 품질이 낮다’는 등의 부정적인 인식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는 발사르탄 제제의 원료는 중국산뿐만 아니라 국내산, 유럽산, 인도산 등이 있다. 하지만 가격면에서는 중국산이 가장 저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발사르탄 제제는 약가가 정해져 있다보니 제조 원가를 싸게 할수록 경제적인 면에서 유리하다”며 “이런 점 때문에 많은 제약사가 원료 의약품 가격이 비싼 유럽산이나 국내산보단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국산을 선택하기 쉬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몇 해 전에는 비타민 원료 원산지에 대한 잡음이 있었다. 당시 비타민 원산지가 중국산이냐 영국산이냐를 놓고 업체 간 논쟁이 있었다. 하지만 당시 전문가들은 원산지에 따른 비타민의 효능은 별 차이가 없다고 한 바 있다.

즉 중국산 원료를 사용했다고 품질이 더 나쁘다거나 효능이 떨어진다고 단정짓는건 맞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 이번 중국 제조사의 문제는 발사르탄 원료 자체가 아닌 제조 과정에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첨가물에 발암물질이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실제 다수의 글로벌제약사 등에서도 중국산 원료는 많이 사용되고 있다. 품질 관리만 적절하게 이뤄진다면 중국산 원료라고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의료계 관계자는 “이는 한국 기업 제품 한 개에서 불량이 나왔다고 모든 한국산 제품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것과 같은 침소봉대”라며 “이번 문제 역시 한 기업의 문제이지 모든 중국 기업이 다 그럴 것이라고 매도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대기업 재직시 그룹사보 편집 및 취재기자를 약 15년 정도 하여 왔으며,지역 소재 언론사(중앙지,지방지,공영방송)와도 기사 제공등으로 활동을 하여 왔음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7/11 [09:08]  최종편집: ⓒ 정책평가신문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