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인레이의 다양한 종류들, 골드인레이의 장단점은?

국민정책평가신문 | 기사입력 2018/07/13 [19:13]

충치 인레이의 다양한 종류들, 골드인레이의 장단점은?

국민정책평가신문 | 입력 : 2018/07/13 [19:13]

 

충치는 절대 스스로 치유되지 않는다. 따라서 충치로 치아에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음식을 씹는 데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하루빨리 치과에 내원하여 충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인레이(Inlay)는 ‘안에(In)에 놓다(Lay)’는 뜻으로 충치로 손상된 부위를 제거하고 적합한 보철 재료를 넣어서 치료한다는 뜻이다. 인레이 충치 치료는 충치를 제거한 치아만큼 본을 뜬 후, 그에 맞는 재료를 넣는 치료 방법이다. 다시 말해 충치가 진행된 부위를 삭제한 뒤, 이 때 생긴 빈 부분을 메우기 위해서 손상된 치아 모양의 가공물을 만들어서 끼워 넣는 시술을 뜻한다.

인레이 충치 치료는 삭제된 치아만큼 약해진 치아를 고려하여 손상된 부분을 메워 치아의 기본적인 기능을 강화하며 치아가 정상적인 씹는 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치과 충치 치료에서 가장 많이 진행하는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인레이 충치 치료, 인레이에 사용되는 재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치과

 

테세라 인레이

레진 인레이로도 불리는데, 레진의 단점을 보완한 인레이로 비용이 저렴하고 심미성이 높지만 다른 인레이에 비해 파절 위험이 높은 편이다.

세라믹 인레이

변색이 잘 되지 않고 내구성이 강하며 치아 색상과 유사한 도자기 재질로 심미적인 특성이 있다.

골드 인레이

물리적 성질이 가장 우수하며 파절 위험이 적고, 썩은 부위가 큰 경우에 가장 적합하며 인레이 보철 중 가장 수명이 길다.

치아 접합이 쉽고, 수명이 긴 인레이는 바로 골드 인레이다. 골드 인레이의 경우 생체 친화성이 우수해 알레르기 반응이 없고, 자연치아와 유사한 강도와 경도가 특징이다. 더불어 인체에 무해하고 부식이 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즉 기능적으로만 보면 가장 우수한 충전재료로 볼 수 있다.

골드인레이의 단점은 금 함량으로 인해 비용이 많이 들며, 충치 부위 본을 떠서 그에 맞게 맞춤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 내원 횟수가 많다는 점과 입안에서 금색이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심미성이 떨어지는 것이다. 골드인레이는 눈에 잘 띄지 않는 어금니에 많이 사용된다.

충치는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발치 없이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보존적인 치료가 관건이다. 특히 충치로 인해 진행하는 보철물인 인레이 치료는 그 치아의 장기적인 수명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꼼꼼하고 세심한 치료가 필요하다.

성공적인 충치 인레이 치료를 위해서는 환자 개개인의 치아 상태와 충치 진행 단계에 맞춰 의료진과 꼼꼼하게 상담한 뒤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민욱 원장 (치과 전문의)>

이민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