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은 왜 한쪽으로만 잘 접질리는 걸까?

김향숙 | 기사입력 2018/10/15 [10:53]

발목은 왜 한쪽으로만 잘 접질리는 걸까?

김향숙 | 입력 : 2018/10/15 [10:53]

 "계단 내려오다가 발목을 확 접 질렀어요. 벌써 2주 정도 됐는데 아직도 조금 아프고 항상 왼쪽이 삐어요."

늘 한쪽 발목이 삐는 직장인 A 씨의 고민이다. 사람은 생활하다 보면 발목이 한 번씩 꺾이면서 화들짝 놀라거나 며칠 혹은 몇 주 이상 아팠던 적이 있을 것이다. 발목은 왜 한쪽으로만 잘 접질리는 걸까?

발목의 기능은?
발목은 발과 종아리 부분을 이어주는 곳으로써 발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돕기 위해 많은 인대와 근육으로 이루어져 구조가 꽤 복잡하다. 발목에는 대표적으로 3가지 움직임이 나타나는 데 첫째는 위·아래, 둘째는 양·옆, 셋째는 앞서 말한 두 가지가 혼합된 동작이다. 이 동작은 걸을 때 지면에서 오는 충격의 흡수를 원활하게 해주기 위한 움직임으로 모두 정상 각도가 나와야 이상 없이 걸을 수 있다.

하이닥


염좌가 생기는 원인은?
염좌는 관절을 지지해주는 인대가 외부 충격 등에 의해서 늘어나거나 일부 찢어지는 경우를 주로 말한다. 발목 염좌는 지면이 고르지 못할 때, 혹은 평평하더라도 순간적으로 발을 잘못 디뎠을 때 발목이 꺾이며 발생한다. 원래는 인대가 단단히 버티며 발목을 똑바로 유지하는데, 여기에 일정한 힘 이상으로 노출되면 정상 범위보다 인대가 늘어나 발목이 과하게 꺾인다.

발목은 대부분 안쪽으로 들어가는 방향으로 꺾이고 바깥 부분이 늘어나며 다친다. 그렇다면 왜 항상 이쪽으로만 꺾이는 걸까? 이유는 간단하다.

종아리 부분에는 2가지의 뼈가 있는데 하나는 정강이뼈(경골)고 또 하나는 종아리뼈(비골)다. 2개의 뼈는 모두 발목 근처에서 끝나는데 그 길이가 자로 잰 것처럼 정확히 같지 않다. 안쪽보다 바깥쪽에 위치한 종아리뼈가 더 길기 때문에 발목은 더 짧은 쪽으로 더 깊게 꺾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지금 본인의 발목을 잡고 움직여보면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발목 염좌를 방지하는 방법은?
발목 염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바른 자세로 걷는 법을 익히자. 또한 발 건강에 좋은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의 변형이 일어날 수 있는 하이힐이나 발 볼을 너무 강하게 조이는 것은 최대한 자제하고 꼭 신어야 하는 경우 족욕이나 발 마사지 혹은 스트레칭을 해 발을 편히 쉴 수 있게 해주자. 그리고 항상 기억하자. 발은 우리 몸의 가장 아래에서 지면과의 반발력과 체중을 버텨내는 고마운 존재라는 것을 말이다.

세상에 빛과 소금의 역활로
사랑이 넘치는 밝은 사회를 소망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