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짭조름한 감칠맛, ‘명란’의 무한 도전
 
이은경   기사입력  2019/05/21 [07:36]

 인터넷 검색창에 ‘명란’을 검색하면 우리에게 친숙한 명란젓부터 명란 비빔밥, 명란 파스타, 명란 바게트, 명란 구이 등 다양한 음식이 등장한다. 한식부터 양식까지 다양한 음식에 적용할 수 있는 명란의 변신, 과연 어디까지일까?

하이닥


다재다능 웰빙 식재료, 명란 명란은 명태의 알로 생것은 찌개나 탕에 넣어 먹고, 보통 소금에 절여 젓갈로 만들어 먹는다. 명란젓은 지방함량이 적고 칼로리가 낮은 편이며, 비타민 E와 팔미트산, 올레산, DHA 등이 많이 들어 있다. 또한 혈관에 흡착된 기름을 제거하는 효능을 지녔으며,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명란 한 알은 영양 덩어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명란은 자연의 붉은 빛이 돌면서 살이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너무 빨간 것은 착색의 우려가 있으니 잘 살펴보아야 하고, 알주머니가 찢겼거나 질척거리는 것은 피한다. 구입한 명란은 소금물에 살살 씻어 건져 물기를 뺀 다음 요리하고, 냉장 보관하되 되도록 빨리 섭취하도록 한다. 특히 마요네즈와 같은 유분을 함유한 식품은 명란젓 안의 비타민 E 성분의 흡수를 높여주므로 함께 먹으면 좋다.

명란으로 무슨 음식 만들어 먹을까? 명란을 이용한 요리는 무궁무진하다. 짭조름한 감칠맛과 함께 입에서 톡톡 터지는 식감을 더한 고단백 명란 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하이닥


△사진=농촌진흥청 농사로

고다치즈 명란 바게트
재료 바게트 빵 1/2개, 명란젓 30g, 마요네즈 100g, 고다치즈 100g, 어린잎 채소 20g, 방울토마토 40g
조리 방법
1. 바게트는 면이 넓도록 어슷하게 썬다.
2. 어린잎 채소는 씻어 얼음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빼고, 방울토마토는 4등분한다.
3. 명란젓은 반으로 갈라 속을 판 뒤 마요네즈와 섞어 소스를 만든다.
4. 바게트에 3의 소스를 고르게 펴 바르고 고다치즈를 채쳐 수북하게 올린다.
5.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3분간 구워낸다.
6. 어린잎 채소와 방울토마토를 올려 완성한다.

명란젓 찌개
재료 명란젓 150g(2개), 쇠고기 100g, 두부 260g(1/2모), 무 100g, 쪽파 2뿌리, 물 400mL(2컵), 참기름 1작은술, 새우젓국 적량, 소금 약간
쇠고기 양념= 국나장 1작은술, 다진 파 4작은술, 다진 마늘 4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조리 방법
1. 쇠고기는 기름 없는 부위로 잘게 썰어서 양념으로 고루 무쳐 냄비에 넣고 볶다가 물을 부어 끓인다.
2. 명란젓은 작으면 둘로 나누고, 크면 3㎝ 폭으로 토막을 낸다.
3. 무는 나박썰기(2×3×0.3cm)하고, 쪽파는 적당한 크기로 썬다.
4. 두부도 무와 같은 크기로 1㎝ 정도의 두께로 썬다.
5. 1에 먼저 무를 넣어서 익으면 명란젓, 두부를 넣고 끓인다.
6. 명란과 두부가 익으면 간을 보아 심심하면 새우젓국이나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쪽파를 넣어 잠시 더 끓인 다음 불을 끄고 참기름을 약간 떨어뜨린다.

명란 계란찜
재료 명란 30g, 달걀 70g, 물 70g, 풋고추 약간, 소금 약간
조리 방법
1. 달걀에 동량의 물을 붓고 젓가락으로 고루 저어 덩어리를 푼다.
2. 양념이 안 된 명란 1숟가락을 넣고 다시 고루 섞는다.
3. 그릇에 2번의 달걀을 붓고 물이 담긴 냄비에 넣어 중탕한다.
4. 달걀이 익으면 명란 한 숟가락을 가운데 동그랗게 얹고 익힌다.
5. 다 익은 명란 계란찜 위에 풋고추를 잘라 꽃 모양을 만들어 올린다.

정도를 걷는 얼론인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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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5/21 [07:36]  최종편집: ⓒ 정책평가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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