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KCDF, 한눈에 보는 금박·한눈에 보는 화혜 출간
 
이은경   기사입력  2020/01/23 [12:24]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제공 '한눈에 보는 금박' 표지.사진=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제공. 2020.1.23.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최봉현·KCDF)은 ‘우리 공예·디자인 리소스북’ 시리즈의 신간으로, '한눈에 보는 금박' 과 '한눈에 보는 화혜'를 출간했다.

'한눈에 보는 금박'은 뛰어난 우리의 전통 공예인 금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금박의 역사’, ‘금박의 다양한 쓰임새’에서부터, ‘금박의 제작 과정’과 ‘금박장 인터뷰’를 담았다.
   
 '한눈에 보는 화혜'는 상고시대부터 이어져 온 우리의 전통 공예인 화혜(전통 신발) 에 대한 내용이다. ‘신발의 정의와 역사’, ‘그림으로 본 우리나라 신발’에서부터 ‘흑혜의 제작과정’ ‘전통 신발의 재탄생’에 이르기까지다양한 주제를 통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국가무형문화재 금박장 보유자인 김기호 선생의 금박 제작 과정과 부산시무형문화재 화혜장 보유자인 안해표 선생의 화혜 제작 장면을 생생하게 담아냄으로써 대표적인 금박과 화혜 작품의 제작 과정을 사진과영상(QR코드)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우리 공예·디자인 리소스북’ 시리즈는 2011년 출간한 ‘한눈에 보는 나전칠기’를 시작으로 그간 ‘한눈에 보는 전통 천연염색’ ‘한눈에 보는 소목’‘한눈에 보는 장석’, 2017년 ‘한눈에 보는 옻칠’에 이르기까지 총 13권의 책을 출판했다. 2018년에는 ‘한눈에 보는 소반’과 ‘한눈에 보는 제와’ 두 권의 책을 발간했다. 
   
이번에 출간된 '한눈에 보는 금박'과 '한눈에 보는 화혜'는 전국 주요서점 등 시중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정도를 걷는 얼론인이 되겠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1/23 [12:24]   ⓒ 정책평가신문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