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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신선식품 특별 기획展…코로나19 피해 농어촌 지원
 
서장훈   기사입력  2020/03/31 [07:21]

 "주요 지자체/지역 생산자 10여곳과 손잡고 지원"
"카톡 쇼핑하기·장보기·톡딜 등 활용해 판매 촉진"

  © 국민정책평가신문

카카오커머스는 오는 31일까지 나흘간 전국 10여개 주요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 생산자·유통사와 손잡고 농수산물 특별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판매가 위축된 농축수산업 생산자들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대구·경상북도 지역을 비롯한 전국 농어촌에서는 농수산물 판매에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수출용 농수산물과 급식 납품용 식재료 등은 대규모 폐기 위험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대형마트·재래시장을 주 판로로 삼았던 일반 농가들 역시 판매 어려움에 직면했다.  

이에 카카오커머스는 주요 지자체와 우정사업본부, 지역 생산자 및 유통사 등과 손잡아 다양한 신선식품의 판촉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충청북도, 전라남도, 해남군, 경상북도, 대구경북능금농협, 우정사업본부, 전라남도생산자협동조합 등 10여곳이 함께 한다.

이번 특별 기획전은 카카오톡 더보기 탭에 있는 ‘카카오톡 쇼핑하기’를 비롯해 ‘카카오장보기’, ‘카카오파머’ 톡채널 등을 통해 진행된다. 채소 꾸러미, 사과, 청경채, 두부, 콩나물, 감자, 쌀, 우럭, 양파, 대파 등 14개 내외의 상품을 판매중이다. 상품 대부분을 산지에서 생산자가 직접 보냄으로써 중간 유통 단계를 줄여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단기간 내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카카오커머스만의 공동구매·할인 기능 ‘톡딜’을 적용했다. 지난해 6월 출시한 2인 공동 구매 서비스 ‘톡딜’ 은 2명만 모이면 할인가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단기간에 폭발적인 판매 촉진과 재고 소진이 가능해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로 호평받고 있다. 실제 고객 간의 상품 공유가 활발하다는 특성을 감안, 판매가 시급한 농어촌의 현상황을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카카오커머스 관계자는 "지난해 진행했던 태풍 피해 농가를 위한 판매 지원에 이어 이번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촌 생산자를 지원코자 했다"며 "앞으로도 톡딜 등 카카오커머스만의 강점과 특성을 활용해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품들을 쉽게 알리고 판매할 수 있도록 지자체 및 생산자와 협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커머스는 지난 19일 코로나19 피해 극복 및 의료 지원을 위해 손소독제 12만개(5억원 상당)를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하고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8개 제조회사와 손잡고 코로나 19 기부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지난 24일까지 일주일간 진행한 기부 캠페인에는 총 2만여명이 참여해 6만여개의 물품을 기부했으며 이 물품들은 전국재해구호협회를 비롯한 다양한 기부처에 전달될 예정이다. 기부자들이 남긴 7만4000여개의 따듯한 응원 메시지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첫 화면의 '기부 후기'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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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3/31 [07:21]   ⓒ 정책평가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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